[재테크]신입사원부터 중견간부까지 직급별 노하우[재테크]신입사원부터 중견간부까지 직급별 노하우

Posted at 2012. 10. 29. 21:20 | Posted in 금융/경제

재테크에는 연차나 연령에 따른 노하우(Know-how)들이 모두 따로 있는 법입니다. 대학을 갓 졸업하고 입사한 새내기 신입사원과 40대의 과장, 부장 직급이 똑같이 동일한 방법으로 재테크를 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입사원부터 중견간부까지 직급별로 다른 재테크의 접근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신입사원! 먼저 목돈 1,000만원을 목표로 삼으라!

 

 

이제 막 회사에 입사한 신입사원들의 경우에는 뭐니뭐니 해도 제일의 목표로 삼아야 할 게 목돈 1,000만원을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회사생활 가운데 업무파악과 대처법 등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그러나 새내기 신입사원의 재테크에서의 성패는 누가 먼저 1,000만원을 모았느냐가 관건이라 해도 결코 과한 말이 아니지요.

 

이 때는 연봉의 액수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악바리처럼 절약하면서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만 하고 만약 대학원 등과 같이 학업을 병행하며 학자금 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보너스나 상여금 등이 발생될 때마다 모두 부채를 상환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학자금 대출은 이율이 7%의 상당한 고금리축에 속하기 때문에 신입사원 때 모두 상환하지 않는다면 이후 자신의 직급이 올라가면서도 다른 입사 동기들보다 뒤쳐지게 되는 재테크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변화를 겪는 30대의 대리와 과장은?

 

 

보통 30대가 많이 포진되어 있는 대리와 과장직급들은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결혼과 출산 및 자녀 양육 등의 큰 일들이 많이 겹치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 시기에 상대적으로 어느정도의 리스크 손실을 막을 수 있는 이유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는데다 (40~50대들이 많이 겪는 대학 등록금 등과 같은) 자녀 교육비 지출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 30대의 시기에 가장 많은 저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얼마나 많은 저축을 해두었는지가 40대 때의 재테크 성패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30대 때에는 통상적으로 월급여액의 50% 이상 저축하는 것을 목표로 정해야 하면서 동시에 '내집마련' 이라는 또다른 과제가 생기게 되는데 민영 아파트를 목표로 할 것인지 아니면 정부공급 아파트를 선택할 것인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 재테크도 무게중심을 잡고! 40~50대 부장, 이사의 재테크

 

 

자녀들부터 부모님에 이르기까지...여러가지로 지출이 가장 많은 시기가 바로 40~50대에 속한 부장 및 이사 직급입니다.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과 질병 및 노환으로 고생중이신 부모님에 이르기까지...돈이 투입될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니죠. 만약, 이 때 대출 이자까지 병행된다면 상당히 힘든 시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앞에서 언급드린 것처럼 40대 이전에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0~50대의 시기에는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럴수록 일확천금을 꿈꾸며 인생역전을 벼르는 한방보다는 철저한 분석을 통한 투자를 통해 무게중심을 잡고 안정적인 재테크를 도모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더욱이...점점 나이가 들고 투자에 실패할 수록 그에 따른 손실을 만회할만한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을 항상 명심하면서 아파트로의 투자보다는 상가나 오피스텔 등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부동산의 매입이 더 좋습니다. 

 

◎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직장에서의 연령 및 직급별로 재테크를 진행하는 기초적이지만 중요한!!! 내용들을 다뤄보면서 새삼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좀 더 꼼꼼하게 재무설계를 도모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혹시 들지 않으셨는지요? 윗 직급별로 구분해 놓은 글들은 재테크의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구체화시키면 실생활에 도움이되는 방법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준비와 세밀한 상담이 필요한 것은 당연합니다.

 

재무설계란 지금의 잘못된 재무상태를 정정 및 바로잡아 주는 서비스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재무상태의 문제점 및 미래에 필요한 재산관리 계획도 더불어 제공하여 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상담 및 포트폴리오 제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무료로 제공되는 곳도 많아져 부담없이 재무설계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하죠?

 

추천할만한 곳으로 리더스리치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은 매월 3천~4천명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무료로 재테크를 하는 기본적인 방법에서부터 위에서 언급한 목돈모으기 및 노후준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관리의 컨설팅을 제공해 주는 곳이며 한국경제닷컴에서 선정한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곳이기도 합니다.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결코 무료 재무설계 과정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1. 결혼 후 취업을 해서 나이 혹은 직급별 재테크 글을 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ㅠㅠ
    그래도 일찍 결혼해서 힘든 점도 많지만 무럭무럭 커가고 있는 아이들을 보면 위로가 되곤 하죠. ^^
    • 2012.10.30 14:22 신고 [Edit/Del]
      롤패님 안녕하세요?^^이런...;;;그래도 우리 귀여운 곰돌이를 항상 볼 때마다 롤패님에게 기쁜 일이 많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ㅎㅎ 곰돌이는 잘 지내고 있지요?^^;
  2. 비밀댓글입니다
    • 2012.10.31 13:08 신고 [Edit/Del]
      하레님 반갑습니다^^그렇게 좋게 봐주시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유입숫자가 주말부터 1/3수준으로 팍 떨어지고 나니 많이 힘이 빠지긴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고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